top of page

고등학교 AP 클래스란? 

대학 교과 미리 이수 특혜 많아도 전적인 학생 7~8개 이상 수강 


유명 사립대에서 지원자의 AP 클래스 수강 여부에 관심을 두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. 하나는 어려운 과목에 대한 도전 자세를 보는 것이고, 또 다른 하나는 대학수업 이수 능력에 대한 평가라고 할 수 있다.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커리큘럼에서 AP를 중시한다. 

▲개요 
AP(Advanced Placement)는 고등학교 재학생이 대학의 학사제도에 참여하여 대학 교과과정과 생활상을 미리 익히는 제도입니다. 즉 고교 때 대학 1학년 교과과정을 미리 익힌 뒤 이 AP 시험에 합격하면 대학에 입학할 때 특혜를 얻을 수 있으며, 이 과정을 학점으로 인정받아 1년 일찍 졸업할 수도 있습니다. 하지만 과제도 많고 어렵기 때문에 과정을 마치기가 쉽지 않습니다. 

▲장점 
AP 성적이 특정 수준에 이르면, 많은 대학에서 1학년 과정을 건너뛰고 2학년으로 입학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. 
각 과목 당 5점 만점으로 3~5점을 받는다면 대학에서 과목 이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. 100달러 이하의 AP의 응시료로 이 성적을 학점으로 인정받는다면 대학에서 수백에서 수천달러 짜리 강의비를 절약할 수 있는 것입니다. 또한 AP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장학금이 지급될 수도 있습니다. 

▲ 시험시기 
AP 시험은 매년 5월에 시행되며 시험 횟수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. 그리고 대학에 성적이 통보될 때는 모든 시험 결과가 (같은 과목을 여러 번 치렀더라도) 통보됩니다. 시험시간은 총 3시간이 소요되며, 오전 8시에 시작되어 오후 1시에 끝납니다. 

▲채점 
AP 시험은 컴퓨터 채점을 받는 객관식(multiple-choice section)과 AP에서 선정한 채점위원단(faculty consultants)이 직접 채점하는 주관식(free-response section)으로 나뉩니다. 두 가지 점수를 합산하여 다음의 5등급으로 성적이 최종 성적이 나오면 7월께 성적이 통보 됩니다(2등급 이상은 대학 입학 때 특혜와 학점 이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). 
5등급 - Extremely Well Qualified 
4등급 - Well Qualified 
3등급 - Qualified 
2등급 - Possibly Qualified 
1등급 - No Recommendation 

▲AP Scholar Award 

AP 시험 결과는 대개는 해당과목 선생님이 얼마나 힘들게, 철저하게 시험을 대비해 아이들을 준비시키느냐에 달려 있지만, 학교에서 준비를 안 시켜줘도 본인이 최소한 책 3~4권을 매스터 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 과목마다 조금 차이는 있지만 AP World History의 경우는 Barron, Princeton Review, Kaplan, Spark Notes 순으로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. 
스파크 노트는 문제와 답을 단어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. 

바론과 카프란은 비교적 상세하고 치밀하게 정리돼 있는 반면, 프린스턴 리뷰는 총괄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는 특징이 있어서 시간이 충분치 않은 경우는 프린스턴 리뷰나 바론 등 적어도 두 권은 해야 한다고 권하고 싶습니다. 

불과 5~6년 전만 해도 AP 시험은 11, 12학년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게 지금은 9학년에 AP Human Geography, 10학년에 AP World History, AP Environmental Science, AP Spanish 등의 시험을 치르는 걸 보게 됩니다. 갈수록 대학 입시경쟁이 치열해지니 남들보다 앞서기 위해 더 많은 AP 시험을 치르는 경향이 뚜렷합니다. 

전에는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AP 5~6개 정도의 시험을 치렀는데, 지금은 졸업 전에 7~8개 정도는 상식, 매우 도전적인 아이들은 10개 이상도 이수하는 추세입니다. 대부분의 고등학교에서는 AP 과목에 weight 점수(가중치)를 적용하고, AP 시험을 치를 경우 학기말 고사를 면제해 주는 등, 혜택을 주며 학생들에게 더 많은 AP 과목을 듣도록 유도 합니다. 

 

사진

bottom of page